교육철학」, Vol.19(2001.8), p.4.
황긍섭,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 모색”, 경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p.18.
미국 사법부는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동일한 연령과 학생들을 기준으로 볼 때, 전통적인 학교환경에서는 제시되지 않는 학습내용 또는 교수법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북지원 해외원조, 의료, 나눔운동, 자원봉사 등
관계인지에 대해 다시금 교육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고에서는 결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현대 가정의 문제와 그 대안을 결혼예비교육으로 보고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에 중심을 두고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연구의 목적과 범위
본 연구는 결혼을 앞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변형화는 적응된 평형상태(사회화)에서부터 출발하고, 사회화는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질서의 발견(변형화)을 필요로 한다. 이처럼 사회화와 변형화는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며 상호 유기적, 상호보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사회화와 변형화의 관계성 속에서 변형화는 사회화에 대해 일종의 한
종교교육과 신학』(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또한 기독교교육의 세 가지 근거를 성서로부터 도출하는데, 그것은 구약의 쉐마 교육(신 6:4-9)과 예수의 제자교육, 그리고 주의 교양 및 훈계 교육(엡 6:3)이다. 이것들은 학습자 안에 성경에 계시된 실재를 내면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리처즈에게 기독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
1. 가족의 기원
세상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는 가정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가정은 결혼으로 이루어지고,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다.
게다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헤겔에 따르면 인간은 지속적인 변화과정 속에 존재하며 어떤 것을 포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 즉 제도나 대상 또는 실천을 획득한다고 한다. 지난날 인류학자들은 문화가 정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교육사에는 크게 두 조류가 있는데 그 하나는 교육의 전체주의이다. “사회” 혹은 “국가”를 인간 자아위에 그리고 선행하는 관계로 풀이하는 흐름이다. 다른 한 조류는 교육의 개인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교육의 전체주의와는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교육의 개인주의는 인간 자아를 “사회